불에 녹인 쇳물을 일정한 틀에 부어서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이 때에 녹여서 붓는 쇳물의 성분이나 배합비율에 따라 자유로운 합금이 가능하다. 또 이방법은 같은 모양, 동일규격의 제품을 다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으나 鍛造는 불가능하다.

합금한 재료의 배합 비율과 성분에 따라 그 색깔, 품질이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며 장인의 기술에 따라서 섬세하고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방짜 유기란 정확하게 78%의 구리와 22%의 주석을 합금한 우리나라 특유의 금속비법이다. 정확히 합금된 놋쇠를 불에 달구어 메질(망치질)을 되풀이해서 얇게 늘여 가며 형태를 잡아가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휘거나 잘 깨지지 않으며 비교적 변색되지 않을 뿐 아니라 쓸수록 윤기가 나는 장점이 있다. 특히 성형할 때 두드린 메자국(울퉁불퉁한 자국)은 수공예품으로서의 은근한 멋과 품위를 풍겨 그 격이 한증 더하다.



 

반방짜유기 즉 궁그름 옥성 기법이다. 즉 오목한 형태의 식기를 만드는 기법이다. 궁그름이란 공구의 이름이며, 옥성기란 그릇의 위부분이 옥은(오무라든)모양의 그릇이라는 뜻이다. 먼저 주물 유기 기법으로 그릇을 U자 모양으로 만든 다음 여러차례 불에 달구어 가면서 오목하게 패어진 곱돌 위에 놓고 궁그름대라는 공구로 옥은 부분을 방짜식으로 늘여 가면서 만드는 방법이다. 다시말해 주소기법과 방짜기법을 절충한 방법이다.




홈페이지 유지보수 신청